회사에서 안다면 문제가 될까?

N잡러를 계획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회사에 알려도 될지’ 한 번쯤 고민해 봤을 겁니다. 일단 근로기준법에는 ‘겸업금지’와 관련된 조항이 없습니다. 대신 회사에 따라, 근로계약서나 취업규칙 및 내규에 겸업금지 조항을 두고 있는 기업이 종종 있습니다. 겸업을 하는 과정에서 업무 집중도가 하락하거나 기업기밀이 유출되는 등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때문에 N잡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현직장의 취업규칙과 내규를 미리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은 어떻게?

회사에 다니며 받은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연말정산 시 회사에서 신고를 해줍니다. 그렇다면 N잡으로 벌어들인 소득은 어떻게 신고해야 할까요? 근로소득 외에 추가적인 수입이 있는 사람이라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직접’ 해야 합니다. 온·오프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사업자로서의 소득이 있다면 사업소득, 프리랜서·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일하며 3.3% 원천징수 후 받은 보수는 기타소득으로 분류됩니다.

일정 관리도 능력!

여러 가지 일을 하는 N잡러에게 ‘효율적인 일정 관리’는 필수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오는 거래처 요청에 대응하고, 제각각인 마감 기한을 체크하는 동시에 회계업무까지 처리하다 보면 멘탈을 어느새 가출! 열심히 일한 것 같은데 소득은 별로 없고 ‘일과 삶의 균형’은 저기 저 먼 나라 이야기가 됩니다. N잡을 할 때는, 우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냉철하게 판단하도록 하고 업무에 맞는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효율을 높여보세요.

업무 효율 높여주는 프로그램

노션(Notion)

한 페이지에서 할 일, 일정, 파일 공유, 커뮤니케이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협업툴. 기존의 방식을 깨고 100% 효율 중심의 시스템 구성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에버노트(EverNote)

텍스트, 그림, 사진 또는 저장된 웹 콘텐츠를 활용해 자유롭게 메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1세대 메모 프로그램으로 오랜 시간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콜라비(Collabee)

쉽고 직관적인 사용성으로 최근 국내에서 각광받고 있는 협업툴. 메모와 일정관리는 물론, 기업용 메신저까지 제공하면서 많은 스타트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