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아름답게
청년들의 미래를 만들어가다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 – 뷰티산업인재육성
요즘 진로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미래에 대한 불안을 확신으로 바꾸며 자신의 미래를 그려나갈 청년들을 위해 적성과 강점을 발견해 미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는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나의 미래를 찾아가는 과정과 나의 마음 건강을 스스로 들여다보는 여정에 함께 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을 찾았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
아모레퍼시픽은 국내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란 개념이 생소할 때부터, 더 나은 사회와 환경을 위해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다양한 사회공헌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사회의 변화에 발 맞춰 사회(S) 분야의 실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982년 4월 사회복지법인 태평양복지회로 설립되어 올해 설립 41주년을 맞이한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2023년부터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으로 재단 명칭을 변경하고, Look at ME 캠페인 아래 청년이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청년이 스스로 ‘나’를 들여다보고 마주하며 더 나은 ‘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 건강 지원사업과 뷰티 기업의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취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제적 자립 지원사업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중 주목한 것은 뷰티 업계 진출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경제적 자립 지원의 ‘뷰티 산업 인재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뷰티 교육의 A to Z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의 전문성을 살려 뷰티 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 향상 및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2023년에는 청년들의 사회 참여와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은 뷰티 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술교육, 팀 프로젝트, 현직자 멘토링, 취업 준비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올해 처음 진행한 만큼 가장 우려했던 것은 참여자 모집이었나 우려와는 달리 청년들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무엇보다 뷰티 분야의 주요 직무 교육은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이 유일하다는 점과 현직자의 실무형 교육이 제공되는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작용한 까닭이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완성도 역시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커리큘럼 개발부터 강사까지 기업 현직자가 직접 참여하며 실무 기반의 차별화된 교육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업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도 함께 강사진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더불어 사회 진출에 필요한 경제, 노동법 등 인문 분야를 다루는 공통 교육 과정도 포함시켜 균형을 맞추었으며, 교육 우수 수료생에게는 각 분야의 현장 실습 기회(인턴십)도 제공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뷰티 분야의 전문성과 취업멘토링 그리고 현장 경험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종합 패키지였다고 합니다.
청년 교육생들과 현직자들의 호흡
메이크업 아티스트(브랜드/프리랜서 과정), 헤어 강사,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분야로 진행한 이번 과정에서는 중도 포기자 없이 참여한 교육생 38명 전원이 수료했으며, 최종 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교육 우수 수료생 7명에게는 현장실습의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교육 과정부터 실습까지 길게는 6개월 이상 함께한 까닭에 교육생들은 강사와 학생의 관계가 아닌 선배와 후배로 사회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메이크업 아티스트 교육 수료생 중에서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취업된 사례도 있으며 대부분 국내 유명 뷰티숍과 헤어숍, 해외 유명 뷰티 브랜드 등 뷰티 업계로 진출하였습니다.
뷰티 업계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인재 실무자 양성 과정을 수료했다는 것만으로도 교육 수료생의 역량과 자질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의 뷰티 인재 실무자 양성 과정은 전문성과 실력을 겸비한 뷰티 인재 양성의 우수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청년이 나다움을 찾아갈수록
취업 연계 외에도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열정은 ESG 참여 수기 공모전 우수상 수상, 팀 프로젝트 기업+영 디자이너 브랜드 전시 최우수상 수상 등 다양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에 강사로 참여한 아모레퍼시픽 현직자들도 청년 세대의 다양한 고민과 트렌드를 경험하고 자신의 업(業)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며, 청년들의 희망찬 미래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앞으로도 뷰티 업계 진출을 꿈꾸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뷰티 인재 실무자 양성 과정’을 비롯한 취업 준비 청년 멘토링, 현직자와 함께 하는 팀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청년들의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아닌 청신호가 켜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음 건강 사업도 함께 펼칠 계획입니다.
Q. 청년친화형 기업 ESG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참여 청년들은 실제 실무 현장에서 아모레퍼시픽의 현직자로부터 직무 교육을 받는 점에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입니다. 또한 자신이 꿈꿔온 직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다양한 기회를 통해 현직 업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이 향상되었으며, 취업 준비 과정에서 동기부여를 얻어 취업까지 이르게 되는 좋은 소식들이 이어지고 있답니다.
Q. 사업을 통해 참가자나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길 원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전문성과 커리어 역량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온전히 자신을 위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이 청년에게 따뜻한 위로이자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담당자로서 노력하겠습니다.
미니 인터뷰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양성 과정 실습생 이소정
Q.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에 참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직장생활을 하다 퇴사 후 쇼호스트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학원에서 쇼호스트라는 직업에 대해 배웠어요. 이후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뷰티 분야의 심의나 시연 등 다양한 스킬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고, 이 점을 보완하고 싶었어요.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을 통해 직접 교육받으면 분명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미니 인터뷰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성 과정 실습생 김은정
Q. 뷰티 인재 실무자 양성과정에서 가장 만족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현직에서 활동하시는 실무자 분들께 직접 교육받고 소통하는 시간들이 매우 소중했습니다. 특히 진로나 직업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는 배움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미니 인터뷰
헤어 강사 양성 과정 실습생 이슬기
Q.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선을 조금만 돌려보면 또 다른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고 싶습니다. 저는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이 또 다른 기회라 생각했고 도전했습니다. 이후에 지원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나는 안될 거야’라는 생각보다는 조금 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