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큐레이션
스포츠 선수의 든든한 멘탈 코치
스포츠심리상담사
A. 안녕하세요. 저는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심리지원을 하고 있는 스포츠심리학 박사 김미선(케이스포츠심리상담소 대표)입니다.
A. 스포츠심리상담사는 선수 및 스포츠팀과 협력하여 정신적·정서적 지원을 통해 선수들이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선수들에게 개별 상담을 제공하여 선수들이 훈련 및 경기와 관련된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도록 돕고 자신감 향상, 동기부여 및 목표설정을 돕습니다. 또한 의사소통, 팀 구성, 리더십 등의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여 선수들이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A. 초등학생 때부터 대학생 때까지 13년간 농구 선수로 생활하면서 경험했던 심리적인 애로사항들을 후배들은 조금이라도 덜 경험하도록 하자는 마음으로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었습니다. 저는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대학원에서 스포츠심리학 과정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석·박사 과정 중에 스포츠심리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학위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에서 요구하는 강의와 시험, 현장 수련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격 과정을 통해 상담 기술을 배우고, 현장에서 선수들과 함께하는 실습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A. 저도 그렇지만 저와 같이 스포츠심리상담사로 일하는 분들께서는 이 분야에 대한 직업 만족도가 높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스포츠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이 선수들의 삶과 스포츠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업무는 도전적이고 까다로울 수 있지만, 스포츠를 사랑하고 이 분야에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A. 스포츠심리상담사에게 필요한 핵심 자질은 의사소통 기술, 공감 능력, 인내, 문화 이해, 유연성, 상담 지식, 열정입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운동선수, 코치 및 기타 구성원과의 신뢰 및 친밀감 구축에 매우 중요하며, 공감 능력은 선수가 스포츠 및 개인 생활에서 경험하는 도전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내담자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도와주어야 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선수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각 선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적응력이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상담 접근 방식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선수가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분석이 가능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선수의 성공을 돕고자 하는 열망은 스포츠심리상담사에게 강력한 동기가 되며, 선수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A.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는 것이 꿈이라면 목표에 집중하고 헌신하는 것을 잊지 말고 인턴십, 자원봉사,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으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나아가 이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멘토 및 동료와 꾸준하게 관계를 이어가며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