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놀이
예로부터 명절이 되면 가족들이 삼삼오오 둘러앉아서 즐기던 전통 게임이죠. 윷놀이는 4개의 윷, 윷말, 윷판만 있으면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데요. 엎어지거나 젖혀지는 모습에 따라 도, 개, 걸, 윷, 모로 득점을 하고 자신의 윷말을 윷판 위에서 옮길 수 있습니다. 윷말이 모두 결승지점을 통과는 사람이나 편이 이기는 형태의 단순한 룰이죠. 윷놀이는 개인전으로도 진행할 수 있고, 단체전으로 편을 갈라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예로부터 선조들은 풍년을 기원하는 소망을 담아서 윷놀이를 즐겼다고 해요.
딱지치기
딱지치기는 종이로 접은 딱지를 바닥에 두고 상대방이 자신의 딱지를 쳐서 뒤집거나 금 밖으로 나가도록 해서 승패를 가르는 놀이입니다. 단순히 세게 친다고 딱지가 뒤집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의 딱지를 잘 뒤집을 수 있도록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중에 나와 있는 딱지를 살 수도 있지만, 남는 종이로 직접 접어서 사용할 수도 있으니 만드는 법을 터득한다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즐길 수 있어요.
오목
바둑판이 있다면 좀 더 진지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도 있습니다. 바둑은 꽤 긴 시간을 투자해서 두어야 하지만, 그에 비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오목이 있는데요. 오목의 룰은 단순합니다. 두 사람이 바둑판에서 각각 흑돌과 백돌을 이용해서 게임을 합니다. 자신의 색상돌이 먼저 5줄을 만들면 되는 건데요. 만약 바둑판이 없다면, 종이에 바둑판을 그려서 오목을 둘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