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아카이브

고용노동부도 국민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고용노동부도 국민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꿈을 향해 달리는 청년들의 슬기로운 취준생활을 응원하고,
일과 가정 모두 놓칠 수 없는 엄마, 아빠의 부지런함을 응원하고,
미래 준비의 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 근로자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img1.png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청년도전지원사업에 도전하세요

년도전지원사업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시 구직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최근 6개월 이상 취업 및 교육,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청년(만 18~34세)과 같은 구직단념 청년 뿐 아니라 자립준비 청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 북한 이탈 청년, 지역특화 선발 청년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1~2개월의 단기 프로그램(이수시 50만원 지원)과 5개월 이상의 장기 프로그램(최대 300만원 지원)의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양한 정책연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례로 만나봐요

“무기력증에서 탈출하고 싶어요.”

면접 공포증이 있는 청년 A(31세·남)씨는 매번 최종 시험에 떨어지며 좌절감에 빠졌고, 세상과의 연을 끊으며 무기력한 삶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알게 되어 적극적으로 1:1 밀착상담, MBTI 분석 및 애니어그램 성격 검사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게 됐으며, 특히 면접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면접 공포증을 이겨내게 되었다. A 씨는 "면접 합격이라는 성공 경험을 계기로 앞으로의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됐다"라고 밝히며 새로운 성장의 각오를 다짐한다.

지원규모 및 내용

img1.png

img2.png

신청자격

7p_2_01.png

7p_2_02.png

7p_2_05.png

7p_2_07.png

7p_2_08.png

7p_2_09.png

출산과 육아 때문에 일을 그만두지 않아도 괜찮아요
출산·육아지원제도로 일하는 엄마와 아빠의 부담을 덜어드려요

출산·육아를 하더라도 직장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해서 일하고 싶은 엄마 아빠를 위한 다양한 ‘출산·육아지원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업내용

7p_3.png
※ 지원요건 등 더욱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 또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www.moel.go.kr ) 참조
img3.png
사례로 만나봐요
img5.png

“아이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5살 아들을 두고 있는 B(36세·여) 씨는 유능한 워킹맘이다. 일을 따르자니 아이가 울고, 아이 를 따르자니 경력을 중단해야 했다. 일과 아이 모두를 포기할 수 없던 B 씨는 얼마 전 ‘육아기근로시간단축’을 신청했다. 당장 다음달부터 근무 시간이 줄어들어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육아휴직을 따로 쓰지 않았던 B 씨는 ‘육아기근로시간단축’을 최대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었다.
img4.png

“계약직 근로자도 출산휴가 사용할 수 있어요.”

C(31세·여) 씨는 2023년 01월 20에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기간제 근로자였다. C 씨는 2023년 01월 01일부터 출산휴가를 사용하여 재직 중에는 출산휴가 90일분 중 총 20일밖에 사용할 수 없었지만 걱정이 없었다. 2023년 01월 01일~2023년 01월 20일(20일치)에 해당하는 출산휴가에 대해서는 ‘출산전후휴가 급여’를, 2023년 01월 21일~2023년 03월 31일(70일치)에 해당하는 출산휴가에 대해서는 ‘출산전후휴가급여상당액’을 각각 신청해 90일에 대한 급여를 모두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지원절차

9p.png

중장년은 일하기 참 좋은 나이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을 이용해 보세요

빨라지는 퇴직 시기에 제2의 인생설계를 대비해야 하는 중장년들이 많아졌습니다.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은 미래 준비의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 재직자에게 미래 준비를 위한 심층 경력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만 45세 이상의 1,000인 미만 기업 재직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지원대상입니다.

단, 이 서비스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만 받을 수 있는데요. 300~500만 원에 달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 외 민간 컨설팅 기관의 상담과정에 참여 가능한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추가 지급된 크레딧은 지급 후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하신 분들은 민간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해 1:1 심층 경력설계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절차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공고·심사를 통해 운영기관·과정 심사,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 체계를 준용해 상담 과정 진행
10p.png
사례로 만나봐요
img6.png

“60대는 아직 할 일이 많은 나이.”

정기 건강검진을 받은 D(59세·남) 씨는 ‘대장암 3기’라는 소식을 전달받았다. 다행히도 2년여의 치료 끝에 다시 출근할 수 있을 만큼 건강을 되찾았지만, ‘나이’라는 장벽을 넘기기가 쉽지 않았다. D 씨는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경력설계 상담을 받았다. 30년 넘게 식품업계에서만 일해온 D 씨는 생각지도 못하게 ‘강사’라는 진로 적성 결과가 나왔다. 그는 늦은 나이에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내심 의문스럽기도 했지만 상담을 담당한 컨설턴트는 ‘60대는 아직 할 일이 무척 많은 나이’라며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용기를 얻은 D 씨는 강사 활동을 위한 다양한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여 블라인드 채용 전문기업에서 교육 강사로 일을 시작할 수 있었다.
img7.png

“52세, 새로운 적성을 찾다.”

중소기업 재직자인 E(52세·남) 씨는 재취업에 대한 고민이 한창이다. 그때 주변 지인의 추천으로 무료로 경력설계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는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 제도를 알게 되었다. 사업에 지원한 E 씨는 맞춤형 경력설계 상담을 통해 ‘경영 및 인사 관리’라는 진로 적성 결과를 받았다. 원래는 IT 개발 분야로 약 20년 이상 근무를 했던 E 씨는 새로운 도전이 진짜 가능한 일일까? 시간을 낭비하는 건 아닐까? 하는 솔직한 걱정이 있었다. 하지만 실제 상담을 받고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하나씩 찾다 보니 재취업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직무에 흥미가 생겨 국민내일배움카드 내 직업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