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회사

한마음으로 비전을 쫓으며
발맞추어 동행합니다.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훈련기관, 현대자동차 기술교육원

한마음으로 비전을 쫓으며
발맞추어 동행합니다.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훈련기관, 현대자동차 기술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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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기술 혁신과 산업전환에 대한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자동차 산업 또한 그 중심에 있는데요. 미래차, 자율주행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현대자동차는 협력사를 위한 교육에 노력을 쏟고 있어요. 현대자동차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는 협력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튼튼한 기반을 다지는 현대자동차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를 알아보았습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

현대자동차 기술교육원은 1993년에 직업훈련원으로 개원해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해 왔습니다. 자사 임직원과 협력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 기술을 교육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전기차를 비롯한 ‘미래차’로 변화하는 가운데 기술교육원은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로 전환하며 새로운 기회를 잡았어요. 그간 엔진이나 변속기 같은 내연기관차 위주의 교육을 시행하다 미래차에 관련한 새로운 기술 교육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요. 2023년에는 친환경자동차 분해조립, 전기차시스템의 이해, 전동차 제조와 로봇기술 등 총 15개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현대자동차의 산업전환 생태계 구축에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특별한 점은 모든 과정을 실습 기반으로 진행하는 것인데요. 교육이 끝난 후 각자의 직장에 돌아가 활용할 수 있게끔 생생한 현장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교육생들은 차량에 사용하는 부품, 엔진 등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하여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어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리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대자동차의 뚜렷한 지향점이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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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

수십 년 동안 한 분야에 종사한 근로자들에게 산업의 급격한 변화는 위기로 다가올 수 있어요. 더군다나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사업을 준비하며 참고한 설문조사에서는 산업전환에 준비할 계획도, 준비한 것도 없다는 응답자가 상당수였다고 합니다. 산업전환이라는 거센 물살은 더 이상 개인적 차원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게 현실인데요.

이때 현대자동차는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변화에 대응하려는 협력사 임직원들에게 맞춤형 교육 훈련을 제공합니다. 미래차 기술직무 교육로드맵에 따른 아카데미와 기술교육센터를 운영하며 미래차 이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강의하고 있어요. 교육 훈련뿐만 아니라 산업전환을 계획하는 기업엔 기업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원활한 산업전환 정착을 돕고, 근로자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 근로자가 받는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해 줘요. 이렇게 현대자동차는 산업전환이라는 국면에 근로자와 기업을 다방면으로 살피며 그들을 안정적으로 이끕니다.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에서 협력사와 함께 혁신을 꿈꾸는 현대자동차의 리더십을 발휘한 것이지요.

맞춤형 교육을 최우선으로

‘전기차 통신 입문’ 과정의 마지막 수업 현장에는 마치 처음 강의를 듣는 것처럼 열정이 가득한 교육생들이 가득했는데요. 모든 교육생이 강사의 목소리와 실습 장비를 만지는 손에 집중하는 진풍경을 만들어냈어요. ‘전기차 통신 입문’은 2023년에 신규로 편성된 훈련 과정으로 과정 이름 그대로 초심자를 위한 강의예요. 전기차는 기존 차량과 다른 수많은 데이터와 다양한 통신방식을 사용해요. 새로운 시스템에 관한 정보가 없으면 시작조차 힘든 것을 고려하여 전기차 통신의 기초가 필요한 이들에게 새로운 통신방식과 개괄적인 시스템을 이해하는 과정을 개설했어요.

이렇게 교육생들의 상황과 수요를 교육 과정에 섬세하게 반영하고 있는데요. 2024년에는 기존 ‘전기차 고전압 취급’ 과정이 개편될 예정이에요. 고전압 배터리를 다루는 전기차 특성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배터리를 어떻게 취급해야 하는지 안전에 대한 사항을 상세히 알려주자는 의도로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및 안전’으로 과정명을 변경하고 안전에 대한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꾸릴 계획입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 과정 세분화가 이루어집니다. ‘전기차 시스템의 이해’ 과정의 경우 전기차에 필수로 들어가는 전용 플랫폼을 탐구하는데요. 해당 과정이 생소하고 어려운 교육생들과 심화 내용을 요구하는 교육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시스템 실무와 초급 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체계적인 교육도 물론 필요하지만 결국 수강하는 교육생들의 반응이 우선순위,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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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나의 목표, 상생혁신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운영에는 역시 협력사와 교육생의 역량 향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강이 끝난 후 직장으로 돌아가서 실무에 적용하고 교육을 토대로 산업전환 계획을 세우게끔 하는 것이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의 궁극적인 목표예요. 현대자동차의 체계는 톱니바퀴가 맞물리듯, 현대자동차와 많은 협력사가 끈끈한 관계를 맺고 같은 비전을 지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이수한 교육 과정을 활용하여 더욱 좋은 품질의 부품을 생산한다면 이 부품을 사용하여 차량을 제작하는 현대자동차의 제품 경쟁력이 강화될 테니까요. 한 기업만 우수한 결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1차, 2차, 3차 부품 협력 등 몇 천 개의 기업들이 다 같이 한마음 한뜻으로 비전을 좇아야 진정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함께 혁신을 꿈꾸고 상생하는 현대자동차의 가치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니 인터뷰

현대자동차 국내생산직무교육팀 맹지현 매니저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자동차 국내생산직무교육팀 맹지현 매니저입니다. 현재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Q. 현대자동차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의 2024년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교육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과정을 다듬어 더욱 세부적인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에요. 또한 협력사 임직원들의 높아진 관심도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산업전환을 잘 이끌어나가고 싶습니다.

미니 인터뷰

현대위아 차량부품시작팀 이지호 연구원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위아 차량부품시작팀 이지호 연구원입니다. 자동차 부품 시제작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앞으로 전기차로 시장이 전환될 거라는 전망에 따라 전기차에 대해 몰랐던 부분이나 알고 싶었던 부분을 공부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Q. 훈련 과정을 통해 얻은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제가 전기·전자 전공이 아니다 보니 모르는 게 많았는데, ‘전기차 통신 입문’을 통해 전기차의 원리를 실습하고 통신 제어와 같이 기초를 쉽게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미니 인터뷰

현대위아 구동시스템설계2팀 안은영 연구원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대위아 구동시스템설계2팀 안은영 연구원입니다. 전기차 영역이 커지면서 기존의 기계와 전기 시스템이 매우 다르다는 걸 깨달았어요. 전기차 통신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자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훈련 과정을 이수한 후 향후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현재 ‘드라이브 샤프트’를 설계하고 있는데요. 교육 과정으로 습득한 기술이 특허를 출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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