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위한 청년정책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청년들이 알 수 있는 직업과 직종, 취업에 대한 정보는 무궁무진하게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고용노동부가 이러한 청년들의 막막한 심정을 해결해 주기 위해 온라인 청년센터를 열었습니다.
[글 노혜진]
필요한 정보를 모아놓은 온라인 청년센터
현대 사회는 엄청난 데이터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의 바다에서 정작 필요한 정보는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취업을하고 싶어 하는 청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내게 필요한 정책은 무엇인지,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는 어디인지, 지금 이력서를 넣는 회사는 믿을 만한 것인지, 오히려 정보가 많아지면서 의심이 많아졌습니다. 고용노동부의 청년고용정책 참여단(고용노동부 운영 청년정책 모니터링단)에서 청년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고용노동부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민디자인단(정책 수요-공급자가 함께 정책을 개선하는 정책 모형)과 함께 세부 서비스를 설계하였고, 지난 10월 18일 청년정책·공간 정보 및 통합 상담을 제공하는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 페이지인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를 개소하였습니다.
청년정책과 무료 공간 등 다양한 정보 제공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청년들이 알고 싶어 하고 알아두면 좋을 다양한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청년 워크넷과 연계하여 만들어진 각각의 섹션은 청년정책, 청년공간, 청년일자리, 직업·진로, 채용 행사·뉴스, 취업스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청년정책
정책검색, 정책비교, 꼭 알아야 할 청년정책, 실시간 청년정책콘텐츠와 청년친화강소기업, 우리 학교 취업지원실 등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모두 모았습니다. 정책검색에서는 일자리·주거·금융 등 청년들에게 필요한 147개의 청년지원정책을 찾아볼 수 있고, 정책비교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VS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처럼 유사한 정책들 간의 신청 자격과 혜택 등 핵심 정보를 비교하였습니다. 청년이라면 꼭 알아두면 좋을 지원정책과 혜택을 재미있는 카드 뉴스로 볼 수 있는 꼭! 알아야 할 청년정책도 참고하면 좋을 코너입니다.
청년공간
청년공간에서는 청년들의 개인 학습공간부터 스터디 공간까지 전국 120개의 공간 정보를 지역, 공간 유형, 부대시설별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공간별로 이용시간, 규모,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
청년일자리에서는 13,000여 개에 달하는 채용정보를 비교하여 볼 수 있으며 공채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시행하는 기업들을 따로 찾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직업·진로
워크넷과 연계하여 궁금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모았습니다. 직업정보에서는 한국직업정보시스템으로 분류별, 지식별, 업무수행능력별 등으로 원하고자 하는 직종명과 조건별로 직업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직업심리검사, 학과정보, 진로상담, 카드로 보는 직업정보 등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채용행사·뉴스
지역별 채용행사, 채용박람회, 공모전의 소식을 한데 모았으며, 취업스토리에서는 2018 채용 트렌드와 취업가이드, 그림으로 보는 취업 동향 등을 배치하였습니다.
어떤가요? 청년들이 꼭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온라인 청년센터. 현재는 청년워크넷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온라인 청년센터를 별도 사이트로 독립시켜 한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청년들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아 필요한 혜택을 꼭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