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구독신청

테스트 내 일(my job)이 내일(tomorrow)이 될 때까지! 월간 "내일"이 국민과 함께합니다.

이름
배송받을 주소

* 이름: 김열심 | 주소 입력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 충정로 OO

*매월 초 발행인 책자배송 완료 후에 구독신청을 해주신분들께서는 익월호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구독신청

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home > 행복을 만드는 사람들 > 해피 투게더

해피 투게더

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1992년 개인사업자인 ‘대화통상’으로 출발해 1995년 법인으로 전환한 매크로통상㈜은 수입식품업계 선도기업입니다. 유통회사다 보니 매출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기준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에 매크로통상㈜은 2018년 노사발전재단 컨설팅을 통해 영업직, 관리직 모두가 공감할만한 공정한 평가제도를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 이지연 / 사진 스튜디오J

  • 공정한 평가의 필요성 대두

    양재동 aT센터 내 자리한 매크로(Macro)통상㈜은 소스, 조미류 식자재, 과자, 초콜릿 등 전 세계 85개 브랜드, 650여 개 제품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유럽, 미주, 일본에 이르기까지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직수입해 백화점, 마트, 편의점 등 모든 유통채널에 공급하고 있는 대규모 수입식품 유통기업입니다. 그간 오프라인 유통만을 해오다 2019년 온라인사업에도 진출하며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서울 본사와 용인물류센터에 지점을 두고 있는 매크로통상㈜은 해외소싱팀, 영업관리팀, 영업지원팀, 경영지원팀, 물류팀, 온라인팀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매출을 직접 발생시키는 영업팀과 이를 지원하는 관리팀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015년 ERP를 도입한 매크로통상㈜은 인별 실적 및 매장별 매출 실적을 도출해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었는데 이 또한 내부적으로 ‘공정한 평가인가’라는 의문점이 생겼다고 합니다. 마침 일터혁신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임금체제 개선과 평가체계 구축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매출액에서 영업이익 기준으로 평가 기준 세분화

“기여도에 따른 정확한 인센티브 지급을 위해 먼저 공정한 평가를 하는 것이 컨설팅의 핵심이었습니다. 기존에는 매출액 기준으로 인센티브가 결정되었는데요. 컨설팅 후에는 영업이익에 포커스를 맞춰 실적을 분석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개인별, 팀별 이익 증대 기여도, 비용절감에 따른 기여도, 발렌타인데이와 같은 특정 시기에 따른 매출액 증대와 감소 부분에 대한 형평성 부분, 신제품 소싱 정도, 근무성실도와 같은 정량, 정성적인 측면 모두를 평가체계에 담아냈습니다.”

경영지원팀 박이순 차장은 컨설팅을 통해 팀의 특성에 따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평가기준을 수립할 수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현행 보상체계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과정은 예승유 대표에게도 고스란히 보고되었습니다. IMF 위기를 겪으며 ‘빨리 성장하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기업을 키워가는 것’에 경영의 초점을 맞춰 왔다는 예승유 대표는 ‘함께 벌어들인 이익에 대해서는 임직원들과 나눈다’는 생각을 누누이 강조할 만큼 직원복지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기에 컨설팅을 계기로 직원들의 임금체제에 대한 평소 생각을 알게 된 귀한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 노사가 한마음으로 임금체제를 개선하다 

    임금체제 개선 과정에서 엿볼 수 있듯 평소 매크로통상㈜은 직원복지, 이익분배에도 세심한 배려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3년 이상 근무자 대상으로 시행했던 한 달 무급휴가제는 백업 인력 보강이라는 현실적 문제에 부딪힘에 따라 2020년부터 2주 휴가제로 변경,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금요일 1시간 30분 조기퇴근, 생일자 1시간 조기퇴근 등도 회사 다니는 재미를 주는 센스 있는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70여 명의 매크로통상㈜ 임직원들은 임금체제 개선과 평가체계 구축 과정에도 적극 참여했습니다. 개개인의 연봉, 인센티브와 관련 있는 중요한 제도의 변화였기 때문입니다. 노사 모두가 만족할만한 성공적인 컨설팅 수행을 위해 TFT를 구성한 매크로통상㈜은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직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했고, 바뀐 제도 시행 후에도 실적분석표 등 평가 근거자료들을 당사자들과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개선 이후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대체로 높아졌습니다. 실적도 개선되었고요. 임금체제는 회사의 인사정책, 인센티브제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개개인의 노력에 대한 보상이기에 무엇보다 평가가 공정해야 합니다. 그 지점에서 노사의 의견이 같았기에 임금체제 개선이 원활이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매크로통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평가요소들을 수정·추가하면서 열심히 일한 직원들에게 정당한 대가가 돌아갈 수 있도록 임금체제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입니다. 



MINI INTERVIEW



웹진구독신청

30117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All contents (c) Copyright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