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인을 만나다
독자적인 기술 개발로 반도체 자동화 설비 및 이차전지 리드탭 생산 설비 제작 등 해외에 의존하던 자동화 설비를 국산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사람이 있습니다. 30년간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어온 숙련기술인입니다.
8월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신화아이티의 홍원희 대표 이야기입니다.
[글 노혜진 사진 김정호 자료 제공 고용노동부]
청주에 위치한 신화아이티는 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탄탄한 기업입니다. 신화아이티는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의 설비 자동화 공정 중 이차전지 필수 부품인 리드탭의 자체 설비 제작을 시작하였는데요,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용시스템(ESS)의 이차전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필수 대형 탭의 설비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리드탭 제조설비와 탭 생산에 있어 관련 분야 최고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중·대형 리드탭 설비 개발로 필름 융착온도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특허기술을 가지게 되면서 고객사 맞춤형 설비를 제작하고 있기도 합니다.
- Q
- 신화아이티를 창업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 A
-
청주공업고등학교 기계과 졸업 후 울산에 있는 중공업에 취업했습니다. 그곳에서 기계를 다루며 경력을 쌓고 1998년 청주에서 제 사업을 시작하게 됐죠. 28세의 젊은 나이였기에 열정만 가지고 시작한 일이었는데요, 처음에는 선반을 이용해 일일이 수작업으로 일을 했습니다. 좀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자동화설비를 고려하게 되었고, 당시 청주에서 신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던 반도체와 IT를 주목하게 되었죠. 2006년에 ㈜신화아이티를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뛰어 들었습니다.
- Q
- 이차전지 리드탭이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 A
-
이차전지는 충전을 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입니다. 이러한 이차전지에는 리드탭이 들어가는데요, 리드탭이란 이차전지의 음극과 양극판을 외부와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음극 양극 단자에 알루미늄과 니켈을 가공하여 알맞은 크기로 절단한 뒤 필름을 끝에 덧씌우는 게 대표적인 공정입니다. 리드탭은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으로 나뉘는데 소형은 휴대폰, 노트북, 중대형은 전기자동차, 무인항공기 등에 사용됩니다.
- Q
- 자동화 기기는 어떻게 개발하게 된 것인가요?
- A
-
일을 맡기면 시간 내에 끝내겠다는 신념이 있었는데요,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자동화 설비 업체로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2010년에는 연구전담부서, 2012년에는 기업부설 연구소, 2013년에는 청주산업단지 내 청주 공장을 신규 준공하게 되었죠.
- Q
- 신화아이티의 독자적인 보유 기술은 무엇이 있나요?
- A
-
기술개발로는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중소기업청의 지원으로 개발한 저전력 객책 위치인식 보안시스템 개발, 환경 친화형 중대형 이차전지용 단자 제조기술 개발, 리튬폴리머배터리 내부전극 융착방법 및 자동화 시스템 개발, 능동 동작형 고용량 이차전지 보호소자 개발 등이 있으며 저희 특허 출원 실적으로는 지그비 통신을 이용한 생산관리시스템, 자가모터를 이용한 휴대용 전원기기, 이차전지 리드탭의 필름열융착장치(레일, 형상복원, 히팅블록), 리튬이온 폴리머 전지용 전극단자의 표면처리 방법, 고주파 치료기 등이 있습니다.
- Q
- 회사가 이만큼 성장하기까지 직원들의 역할도 큰 것 같습니다.
- A
-
네. 그래서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연출근제와 조기퇴근제 실시, 한 달에 한 번 생일을 맞이한 직원에게는 상품권과 케이크를 전달하고, 두 달에 한 번은 전 직원이 볼링, 배드민턴 등을 하며 친목을 다집니다. 매년 1회 가족초청의 날 행사와 직원 워크숍도 열고 있습니다. 휴양시설 지원, 오창 중앙병원과 자매결연을 통해 직원 본인과 가족에 대한 진료비 감면도 지원하고, 학비 지원, 기숙사 지원 등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 Q
- 대표님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 A
-
저희 회사가 가지고 있는 특허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 신화아이티만의 리드탭 브랜드를 론칭하고 해외 업체들과 경쟁해서 해외로 뻗어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산학연계 기업맞춤형 인력양성, 훈련 산업에도 참여하고 있는데요,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여 회사와 함께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