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 vol. 554
vol. 554
  • >
  • 행복일터 >
  • 청년꿈터

서브메인이미지

매일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회사 업무에 지칠 대로 지칠 즈음,
매너리즘과 번아웃이 함께 찾아왔습니다. 무역회사에 종사하던 이진현 씨는
반복되는 일상에 낙담하지 않기 위해 이를 헤쳐 나갈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시작했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자신이 가장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판매하는 쇼핑몰 제작에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을 경험한
그는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 나가게 되었습니다.

류다혜 / 사진박찬혁

불안함을 이길 새로운 도전

이진현 씨는 오랜 기간 무역회사에 종사한 직장인이었습니다. 연차가 쌓이는 만큼 업무 숙련도가 높아졌지만, 역설적으로 피로감과 불안이 그를 찾아왔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업무는 “내가 이 일을 왜 하고 있을까?”라는 의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앞날에 대한 고민이 그를 짓누르자 지금 하고 있는 일 외의 다른 길을 찾아야겠다는 결심이 섰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아예 다른 무언가를 찾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큰돈을 투자하기도 쉽지 않은 선택이었죠. 좋은 방법을 강구하던 이진현 씨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들을 수 있는 강좌 중 ‘쇼핑몰 제작 및 활용’ 과정은 그가 하는 일과 관련된 매력적인 선택지였습니다. 무역회사에서 취급하고 있던 제품들을 다른 곳으로 보내지 않고 자신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었죠. 회사에 건의하고 승인을 받은 그는 격적으로 쇼핑몰 제작 도전에 나섰습니다.

“평소 ‘신사임당’이라는 유튜버가 만든 콘텐츠를 즐겨 봤어요. 그분 외에도 여러 채널에서 쇼핑몰 제작과 관련해 많이 다루더라고요. 관련된 콘텐츠를 계속해서 보다 보니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선택에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결심은 그를 움직이게 했지만, 막상 학원에 등록하기까지 의문이 남았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과연 이게 될까? 판매가 가능할까?’라는 불확실한 궁금증이 마음 깊이 자리했던 것이죠. 그러나 학원 원장님은 그에게 A to Z까지 확실하게 가르쳐준다는 확신을 심어주었습니다. 덕분에 그는 걱정을 덜고 수업에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성장의 추진력이 된 배움에 대한 열정

수업 수강을 시작한 이진현 씨는 다방면의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포토샵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올라갈 사진을 다듬는 방법을 배우고, ‘고도몰’을 활용해 쇼핑몰의 틀도 잡게 되었는데요. 해당 틀을 바꾸기 위해서 알아야 할 컴퓨터 프로그램도 학습하며 지식을 쌓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쇼핑몰을 개설하고 판매에 나설 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11번가, 옥션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했어요. 까다로운 등록 절차 없이 개인정보만 올리면 일정 한도 내에서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들을 통해서 제품을 올리고 판매를 하게 되었죠.”

처음 제품 등록을 마친 뒤 1~2주간은 아무도 구매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이진현 씨는 학원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제품 사진과 설명을 보강하고 구매자를 기다렸습니다. 길지 않은 기다림 끝에 첫 구매가 이루어지고 다달이 주문 건수가 늘어나는 순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눈 앞에 펼쳐지니 걱정과 불안이 사라지고 확신에 힘이 더해졌습니다.

“수업에서 배우는 모든 것이 새로웠어요. 포토샵으로 시작해 판매 사이트 등록까지 처음부터 하나하나 알려주셔서 좋았죠. 같이 수업을 듣는 수강생 중에서 제가 가장 어렸는데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사님께서 가르쳐주신 게 인상적이었어요. 조금 아쉬웠던 것은 두 달 반의 기간 동안 포토샵, 홈페이지 만들기, 프로그램 등을 광범위하게 배워야 한다는 사실이었어요. 개인적으로 좀 더 깊이감 있게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포토샵과 일러스트 강좌를 새롭게 듣게 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찾은 새로운 길

이진현 씨는 포토샵과 일러스트 교육도 수강하면서 쇼핑몰에 들어갈 내용을 보다 탄탄하게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배우기 전에는 미처 몰랐지만, 두 강좌를 수강하고 나니 실제 무역업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제품 등록과 판매 이후 구매가 이어지고 고객들이 좋아하는 반응을 보면서 그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도 함께 자라났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우왕좌왕했어요. 첫 주문이 들어왔을 때 제품 정보를 잘못 올렸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구매자분께 양해를 구하고 주문을 취소하는 일도 있었죠. 주문이 급증하던 시기에 송장을 잘못 뽑아서 A고객에게 가야 할 제품이 B고객에게 가고, B고객에게 가야 할 제품이 C고객에게 가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의도치 않은 사고들로 인해 판매와 관련된 큰 교훈도 함께 얻었어요.”

예상치 못한 해프닝도 발생했지만, 이진현 씨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새로운 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의 목표는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조금 줄여서 온라인 팀을 만들고, 판매 경로를 다각화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관련 인력을 충원하고 새로운 팀 체계로 개편해 업무를 키워가는 것이 그가 꿈꾸는 새로운 청사진이 되었습니다.

“직업훈련 포털을 보면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사업들이 아주 많더라고요. 저처럼 새로운 길을 모색하시는 분들이 찾아서 활용한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길은 항상 누군가를 위해 열려 있으니 그 길을 개척하기 위해 한 발씩 나아가는 내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유경험자’s 꿀팁>

새로운 시작점에 선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 새롭게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이 있다면, 우선 수업을 등록하는 것이라 말하고 싶어요. 제 경험상 수업을 등록하면 강의에서 1부터 100까지 알려주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내가 과연 배울 수 있을까? 정말 할 수 있을까?’라고 계속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한 번씩 수업을 들을 때마다 점점 발전하고 완성되어가는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수업을 듣기까지의 과정이 가장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선은 먼저 도전하고 시작하라는 이야기를 꼭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