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투 워라밸
공무원·전문자격증 교육기관으로 널리 알려진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직원이 행복한 기업으로 또 다시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올해 6월부터 주4일 근무제를 실시해 워라밸을 추구하는 구직자들에게 꿈의 직장으로 주목되고 있는데요, 지난해부터 ‘에듀윌 꿈의 직장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직원이 즐거운 회사를 만들어가고 있는 ㈜에듀윌을 만나봅니다.
글 한경희 / 사진 스튜디오J
-
업무 효율화로 이뤄가는 회사와 개인의 발전
1992년 설립돼 27년의 역사를 가진 ㈜에듀윌은 자격증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을 만큼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며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최다 합격자 배출 기록을 공식 인증 받는 등 공무원·전문자격증 관련 우수 교육기관으로 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종합교육기업으로서의 이런 성과는 직원들의 행복에 큰 관심을 가진 기업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은데요, 올해 6월부터 시범운영하고 있는 주4일 근무제는 업계 최초 시도라는 자부심으로 ㈜에듀윌이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워라밸 제도로 3개월여 기간 동안 직원들의 업무 방식과 환경은 점점 더 효율화되고 있다고 경영지원본부 인사팀 박성호 매니저는 이야기합니다.
“일주일 중 4일을 일하고 나머지 하루는 유급휴일로 계산됩니다. 주4일 근무제가 업계에 선례가 없다 보니 제도화를 위한 기준 마련부터 효율적인 근무 환경과 인테리어 개선도 이뤄졌습니다. 직원들은 근무시간 중 더 촘촘히 업무에 집중해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이것은 비단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전문 마사지사 상주 안마시설 등 남다른 사내 시설
㈜에듀윌은 직원들의 일과 삶의 조화, 워라밸의 꿈을 실천하는 선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지에서 2018년부터 워라밸 기업 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에듀윌 꿈의 직장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회사가 마련한, 재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공간이 있는데요, 안마의자 39대를 비치하고 국가공인 안마사가 상주하는 호텔급 안마시설 ‘힐링큐브’가 바로 그곳입니다.
“헬스키퍼라고 부르는 장애인 마사지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진행하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고 아픈 부위를 관리 받을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죠. 꿈같은 업무 공간을 구성하여 일할 땐 일하고, 쉴 땐 확실히 쉬는 제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바리스타가 직접 내려주는 커피부터 갖가지 생과일주스, 다양한 음료를 갖춘 카페테리아 ‘에듀윌역’도 직원들이 즐겨 찾는 공간입니다. 사내 시설 외에도 오후 4시부터 30분간의 집중휴식시간, 장기근속휴가제도, 전 직원 복지포인트 120만원 지급, 우수직원 해외 포상휴가 및 해외 가족전체 여행 지원, 직원 금연클리닉 운영, 명사초청강의 ‘두드림교육’, 사내 북카페 ‘북힐스’, 에듀윌 온라인강의 50%할인, 오후 4시 퇴근과 선물을 지급하는 생일&결혼기념일 ‘축하한day’, 연차사용캠페인 ‘영차영차 일하고, 연차연차 쉬어요!’ 등을 운영하며 ‘꿈의 직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수시 운영평가로 만족도 높은 워라밸
㈜에듀윌은 워라밸 제도를 운영함에 있어 전 직원이 균등하게 혜택을 받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제도 시행에만 그치지 않고 직원들이 만족하는지, 잘 이용하는 지도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 부서의 50%가 시범운영으로 참여하고 있는 주4일 근무제에 대해서도 시범운영 1개월 뒤 시행 부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만족도가 가장 높은 워라밸 제도로 나타났습니다.
“5점 만점 기준으로 근무 만족도는 4.6점, 개인업무성과평가는 4.4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주4일 제도 시행 이전과 비교하여 개인 삶의 질 향상, 업무 집중도 및 효율성 향상에 가장 높은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주4일 근무제는 2020년 1월부터 전사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형식적인 제도 운영이 되지 않도록 직원 만족 워라밸 제도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에듀윌의 이 같은 활동이 결국 회사와 개인의 발전으로 이어져 국내 대표 교육기업으로서 저력을 발휘하는 비결이 되는 것이 아닐까요?
MINI INTERVIEW
-
주4일 근무제가 워낙 매력적이었던 터라 지난 6월 ㈜에듀윌로 이직하였습니다. 18개월 딸을 두고 있고 아내가 둘째를 임신 중이라 일주일 중 제가 쉬는 하루에 맞춰 병원 진료를 함께 가고 있어요. 저희 가족에게는 진정한 워라밸 회사입니다.
-
2년차인데 회사의 많은 워라밸 시설들 중에서도 힐링큐브를 잘 이용하고 있어요. 사내 안마시설이 호텔급이거든요. 주4일 근무로 하루 더 쉬는 날에는 체력단련도 할 겸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증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