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MBTI

광고·마케팅전문가

빛나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를 사로잡고 싶다면

매일 사용하는 핸드폰, 가방, 심지어 책상 위의 볼펜 한 자루까지도 광고·마케팅전문가들의 치열한 아이디어와 전략을 바탕으로 시장에 나와 우리 손에 들어온다.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광고·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성향이 필요할까?

정리. 편집실  참고. 책 「MBTI 진로탐색」외 다수

ENFP의 특징

#상상력 #새로운 일 추구 #타인과 상호작용

“외향적이고 창의적입니다. 열정적이면서도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어
타인을 이해하고 관계 맺는 데 능숙합니다.”

ENFP형은 활동가형으로, 활기차고 낙관적인 동시에 외향적이며 개방적인 성격이다. 친절하고 사교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긴다.

인생의 즐거움과 깊은 의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편이다. 매사 즐거워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내면이 깊어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하다. 다양한 감정과 아이디어로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즐겁게 만들곤 한다. 긍정적이면서도 열정적이라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다소 자유롭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 나의 에너지 방향은?
    외향형 E 

    글보다는 말로 표현하길 원해요. 사교적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에너지를 얻어요.

    내향형 I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기를 원해요. 깊이 생각하고 혼자만의 생각을 통해 에너지를 얻어요.

  • 나의 인식 기능은?
    감각형 S 

    실제의 경험, 현재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요.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며 직접 관찰한 정보를 신뢰해요.

    직관형 N 

    영감, 아이디어, 의미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요. 추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직감을 신뢰해요.

  • 나의 사고 성향은?
    사고형 T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하길 원해요. 일관성, 공정성, 진실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감정형 F

    가치관, 공감, 타인의 감정에 대한 배려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려요. 조화, 공감,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 나의 의사 결정은?
    판단형 J

    계획해서 결정을 내리고, 일정을 따르는 것을 좋아해요. 명확성, 예측 가능성, 안정성을 중시해요.

    인식형 P 

    새로운 정보에 적응하고 선택권을 열어두는 것을 선호해요. 유연성, 자발성, 개방성을 중시해요.

나에게 맞는 직업일까?

광고·마케팅전문가의 성향

창의력 사소한 아이디어도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 협동심 팀원 및 제작자와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의사소통 광고주와 협상하고 소비자를 설득하고 싶다. 미적 감각 트렌드에 민감하고 예술·감수성이 풍부하다. 통찰력 책을 많이 읽고 사회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자기 통제 밤샘 작업, 업계의 치열한 경쟁을 견딜 수 있다. 하는 일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한다. 광고의 방향과 콘셉트, 전략 수립부터 광고 제작까지 총괄한다. 관련 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영상학과 취업 분야 광고기획사, 광고/홍보대행사, 신문사, 잡지사 카피라이터, SNS 마케터, 광고감독, 행사기획자

챗 GPT가 살펴본 직업 전망

광고·마케팅전문가의 직업 전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며, 기술 발전과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0.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홍보 방안 마련을 위해 마케팅전문가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마케팅전문가로서 성공하려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데이터 분석 능력과 기술적 역량,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채널과 전략을 이해하고 창의성과 분석력을 조화롭게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광고·마케팅전문가는 어떤 일을 할까

광고 기획과 마케팅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물을 제작하고, 광고 행사를 기획한다. 특정 상품의 시장성이나 소비자의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해 효율적인 상품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을 제작하며 상품의 광고 체결부터 제작 완성까지 모든 과정을 지휘한다. 또한,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춰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