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최근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인턴형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실제 현장에서 직무 경험을 쌓고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전달하려 합니다.
또한, 앞으로 참여를 고려하는 분들에게 이 프로그램이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글. 정유진 고용노동부 정책기자단 16기
참고. 고용노동부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직무 경험을 추가하고자 했지만, 인턴 자리를 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때,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인턴형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누리집(www.work.go.kr/experi)을 통해 프로그램이나 운영기관을 검색하거나 희망하는 지역, 직무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원한 프로그램은 제로인턴으로, 이 프로그램은 직무경험이 부족한 저에게도 필요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간의 인턴십 동안 데이원컴퍼니 콜로소에서 근무했으며, 하루 근무 시간은 5시간이었습니다. 그 전에 1주일간의 직무 교육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기초 직무역량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➊ 사전 직무 교육은 1주일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기초적인 직무 교육과 실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마케팅 기획을 처음부터 끝까지 팀 단위로 수행하며 실습을 했고, 회사에서 이메일을 작성하는 방법과 같은 실용적인 교육도 받았습니다. 또한, 현직자 멘토링을 통해 실제 업무 준비와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 내용으로는 비즈니스 매너, 보고서 작성법, 엑셀/피그마 등 직무 관련 툴 사용법 등이 포함되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➋ 일경험 기간은 4주간 진행되었으며, 저는 마케팅 부서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GDN에 올라가는 콘텐츠 기획안을 작성하는 직무를 경험했습니다.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면서 콘텐츠 기획과 SNS 운영 업무를 직접 경험했으며, 이는 저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면서 SNS 콘텐츠 기획과 바이럴마케팅을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기획안 작성부터 콘텐츠 배포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며, 성과 지표를 통해 마케팅 효율을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고, 실무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와 툴을 배우면서 마케팅 기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사수분에게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는 과정도 중요한 배움이었고, 회사 분위기와 업무환경을 직접 경험하면서 현장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인턴형 프로그램은 미취업 청년에게 취업 준비를 위한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 역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취업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직무 경험을 쌓고 실제 기업환경을 경험해 보고자 하는 청년분들은 고용노동부의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