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구독신청

테스트 내 일(my job)이 내일(tomorrow)이 될 때까지! 월간 "내일"이 국민과 함께합니다.

이름
배송받을 주소

* 이름: 김열심 | 주소 입력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 충정로 OO

*매월 초 발행인 책자배송 완료 후에 구독신청을 해주신분들께서는 익월호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구독신청

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home > 꽃씨를 심다 > 능력개발

능력개발

발급받고 훈련받고 돌려받는
내일배움카드제도

취업이 어려운 시대에서 실업은 큰 두려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내일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는 소규모 자영업자들이나 재직자들 역시 마찬가지지요. 하지만 희망이 있다면 지금의 불안함은 이겨낼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에 오늘보다 내일을 더 기대할 수 있도록 내일배움카드제도가 구직자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 강숙희]

내일배움카드 발급과 직업능력훈련 수강

취업 또는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나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취·창업을 위해 기술·기능 습득이 필요한 구직자들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 드리고 있는데요. 내일배움카드제는 개인별 훈련이력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직업능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로, 무엇보다 가장 큰 혜택은 훈련비와 훈련장려금을 지원해 준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직업훈련포털인 고용노동부 HRD-Net에 접속하면 다양한 훈련과정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요. 지원내용과 유의사항 등을 자세히 설명해 놓은 교육동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 관심이 생겼다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훈련 상담을 받아보세요. 만 15세 이상 실업자,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연간 매출액 1억5천만 원 미만인 영세자영업자, 비진학 예정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결혼이민자와 이주청소년 등이 지원대상인데요. 상담을 통해 훈련 필요성을 인정받으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별로 수립한 훈련계획에 따라 훈련기관을 선택한 후 적합한 훈련과정을 수강하면서 취업이나 창업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시면 된답니다. 훈련과정은 컴퓨터활용, 디자인, 화훼장식, 바리스타, 제과&제빵, 전산회계, 요리, 지게차&굴삭기, 요양보호, 네일아트, 헤어미용, 간호조무, 인테리어, 광고&웹디자인, 쇼핑몰 등 다양하니 충분히 생각하고 정하면 되겠습니다.

상담부터 지원까지의 진행절차

  • 훈련상담(고용센터) : 구직신청 후 계좌발급 신청 및 개별상담 실시
  • 계좌발급(고용센터) : 훈련 필요성 인정 시 적합훈련과정 선택 및 내일배움카드 발급
  • 훈련수강(훈련기관) : 훈련기관 자율 선택·등록 및 훈련과정 수강
  • 비용지원(고용센터) : 단위기간(1개월)마다 훈련비·훈련장려금 사후 정산·지급

계좌 미발급의 경우와 지원범위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는 직무 수행을 위한 능력을 크게 2가지로 앞서 언급한 내용에서, 상담을 통해 훈련의 필요성을 인정받아야만 내일배움카드가 발급된다고 했는데요. 이 부분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훈련상담 및 자기탐색활동이 이루어지는데요. 이 결과에 따라 계좌발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특히 취업이나 창업계획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자기탐색 및 훈련과정 탐색활동을 불성실하게 수행한 경우, 당장 수강할 수 있는 적합한 훈련과정이 없는 경우, 희망하는 일자리가 없거나 창업준비자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등 취·창업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계좌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즉, 취·창업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시도하는 이들을 응원하는 제도라고 보면 됩니다. 지원수준도 상당합니다. 계좌발급일로부터 1년간 1인당 최대 200만 원까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훈련비의 20~95%를 지원해 드리고요. 훈련과정을 수료한 사람(조기취업자 포함)이 6개월 이내에 훈련과정과 동일한 직종으로 취업 또는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자비로 부담한 훈련비 전액을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훈련을 받는 이들 중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에는 매월 최대 11만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계좌발급을 신청하기 전에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적합한 훈련과정이 있는 검색해 본 후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계좌발급대상이 되는지,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미리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3개월 이내에 반드시 훈련과정을 수강하세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후 3개월 이내에 훈련에 참여하지 않으면 사용이 일시 정지되고 고용센터에 연락하여 다시 상담을 받아야만 계좌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또 6개월 이내에 훈련에 참여하지 않으면 지원한도가 전액 소멸 처리되어 더 이상 계좌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180일이 지나 계좌를 재발급받는다고 하더라도 지원한도가 50%나 감액됩니다. 그러니 만약 출산, 입원 등 부득이한 이유로 계좌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면 바로 고용센터에서 유효기간 연장을 신청하세요.

훈련과정 중 중도 탈락을 조심하세요!

훈련과정 종료 전에 중도 탈락하면 지원한도 20만 원이 차감되고, 정당한 사유 없이 2회 중도 탈락하면 계좌사용이 중지(잔액소멸)되며, 재발급 시 한도가 50% 감액된답니다. 또 1개월 이내에 10일 이상, 연속 5일 이상, 혹은 불성실한 수강 태도를 보일 경우에는 제적 처리가 되고, 중도 탈락 시의 페널티도 적용됩니다.

종료 후에는 반드시 수강평을 등록하세요!

중도 포기자는 물론 훈련 종료자들은 모두 HRD-Net에 수강평(만족도조사)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미등록 시에는 마지막 단위기간에 대한 훈련장려금 전액이 지급되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계좌발급 후 소득이 발생하거나 취업, 창업을 한 경우에는 훈련기관 또는 고용센터에 꼭 알려 주셔야 합니다. 어떤가요? 자신의 직무능력을 향상시켜서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내일배움카드. 가고자 하는 길이 확실한 구직자들의 내일을 응원하는 제도입니다. 구직자들이 배움을 통해 더욱 밝은 내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한눈에 보는 내일배움카드제도

내일배움카드제도란 무엇인가요?

구직자(실업자)가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하여 원하는 일자리를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미취업 상태에 있는 사람
  • 월 60시간 미만의 단시간근로자로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
  • 사업기간 1년 이상이면서 연매출액이 1억5천만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혜택은 어디까지 지원되나요?

  • 훈련비 : 1인당 최대 200만 원
  • 훈련장려금 : 최대 11만 6천 원

참 쉬운 내일배움카드 활용 방법

  • Step 1. 발급받기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고, 고용센터에서 상담받고, 카드 발급 신청!
  • Step 2. 훈련받기
    훈련상담을 통해 결정된 개인별 훈련계획에 따라 알맞은 과정을 신청하여 훈련받기!
  • Step 3. 돌려받기
    훈련 후 취업이나 창업 상태를 일정 기간 이상 유지하는 경우 자비 부담 훈련비 전액 환불!
웹진구독신청

30117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All contents (c) Copyright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