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문화 소식
풍성한 삶을 위한 4월의 문화 소식
집안에만 있기 싫은 계절 4월에 풍성한 문화 생활을 즐겨 보자.
햇빛이 잘 드는 따뜻한 커피숍에 앉아서 가슴을 울리는 책 한 권과 함께 하거나
다양한 장르의 최신 개봉 영화를 관람하는 것은 어떨까
[글 편집실]
-
로즈(원제 : The Secret Scripture)
- 감 독 : 짐 쉐리단 출연루니
- 출연진 : 루니마라(젊은 로잔느 맥널티), 테오 제임스(곤트 신부), 에이단 터너(잭 맥널티)
자신의 아기를 살해했다는 죄목으로 50년동안 정신병원에 갇혀 지낸 '로즈' 부인. 그녀를 찾은 의사 그린 박사는 그녀의 책 속에서 수십 년 동안 써 내려 온 비밀스러운 글귀들을 발견하고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1943년 아일랜드의 억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매혹적인 로즈 앞에 매력적인 영국인 마이클이 나타나고 두 사람은 첫눈에 반한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별하고 로즈는 홀로 남겨진다. 세상의 반대에도 자신의 모든것을 걸고 사랑을 지키고 싶었던 로즈의 이야기가 밝혀진다.
-
지니어스(원제 : Genius)
- 감 독 : 마이클 그랜디지
- 출연진 : 콜린 퍼스(맥스 퍼킨스),주드 로(토마스 울프), 니콜 키드먼(엘린)
1929년 뉴욕에 위치한 유력 출판사 스크라이브너스의 실력자 퍼킨스는 우연히 모든출판사에서 거절당한 작가 울프의 원고를 읽게 된다. 방대하지만 소용돌이 같은 문체를 가진 그의 필력에 반한 퍼킨스는 울프에게 출판을 제안한다. 그렇게 탄생한 데뷔작 [천사여, 고향을 보라]는 출판과 동시에 베스트셀러에 오르게되고 울프는 쏟아지는 영감과 창작열로 5,000페이지에 달하는 두 번째 원고를 탈고해 퍼킨스에게 건넨다. 한편 울프가 쓴 글의 첫 독자였던 연인 엘린은 퍼킨스만을 찾는 울프를 보며 의견 충돌이 생긴다.
-
루터(원제 : Luther)
- 감 독 : 에릭 틸
- 출연진 : 조셉 파인즈(마틴 루터), 브 루노 강쯔(요한 폰 슈타우피츠)
개혁과 변화의 시대를 이끈 위대한 지도자 마르틴 루터의 이야기. 16세기 유럽, 교회는 성경 해석을 법전처럼 여기며 부흥을 위해 면죄부를 판매하고 민중에게 하나님은 두려움과 경외의 존재라는 것을 강요한다.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신부가 된 독일청년 마르틴 루터는 물질화되어 타락한 교회의 민낯을 마주하게 되고, 신앙의 길을 바로잡기 위해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한다. 하지만 로마 교황과 독일 정부로부터 반박문을 철회할 것을 강요받고 루터가 죽은 줄 안 민중 일부가 반란을 일으키며 사상자가 발생하자 루터는 고민에 빠진다.
-
사랑하는 안드레아
- 룽잉타이, 안드레아 발터 지음 강영희 옮김
- 양철북출판사
대만을 대표하는 지식인 룽잉타이와 아들 안드레아가 주고받은 편지를 엮은 책. 룽잉타이가 많은 나라를 거쳐 12년 만에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 열여덟 살이 된 아들은 엄마를 낯설게 느낀다. 이들은 서로를 알기 위해 3년동안 편지를 쓰게 된다. 부모의 품을 떠나는 아들과 손을 놓지 못하는 엄마가 나누는 애틋한 대화는 세상의 모든 부모와 자식에게 위로와 감동을 전한다.
-
역사에서 배우는 포용의 리더십
- 우종철 지음
- 승연사
5천 년 한국사를 이끈 13인의 명재상들이 자신의 군주를 도와 역사를 움직이고 세상을 바꾼 행보를 말해 주는 책. 우리는 세상을 바꾼 명재상들의 삶과 행보를 통해 국가의 성공 요체가 무엇인가를 알 수 있다. 현재의 답답한 상황에서 명재상을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리더십과, 비전, 철학을 고찰하는것이 각 분야의 인사 실패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 말해 준다.
-
신경 쓰지 않는 연습
- 나토리 호겐 지음 이정환 옮김
- 세종서적사
불안, 분노, 번뇌, 불행 등을 행복으로 바꾸는 106가지 가르침. 저자에 따르면 우리가 우리앞에 벌어지는 일에 하나하나 깊이 생각하게되는 것은 내가 아닌 남을 인생의 중심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일이 쓸데없이 신경 쓰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가 일상에서 사소한 일에 집착하지 않는 법,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법 등을 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