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구독신청

테스트 내 일(my job)이 내일(tomorrow)이 될 때까지! 월간 "내일"이 국민과 함께합니다.

이름
배송받을 주소

* 이름: 김열심 | 주소 입력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 충정로 OO

*매월 초 발행인 책자배송 완료 후에 구독신청을 해주신분들께서는 익월호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구독신청

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home >힐링 일터> 직장인 건강상식

직장인 건강상식

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꽃망울이 팡팡 터지는 기분 좋은 봄이건만 안과를 찾는 사람들은 부쩍 늘어납니다.  안 그래도 전자파에 노출된 눈이 꽃가루를 만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는 건데요. 
눈 건강 지키는 3가지 기본 수칙을 익혀봅니다.  

글 편집실 

수칙하나,
건조한 실내 환경을 개선해주세요


안구건조증은 눈물분비량은 정상인 데 반해 눈물의 증발속도가 빠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방시설이 잘 갖춰진 빌딩이나 밀폐된 사무실은 습도 저하와 환기 부족으로 눈 건강에 최악인데요.  눈물의 증발속도를 늦추기 위해선 실내 습도를 50~60%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실내 습도를 자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다면, 소형 가습기라도 책상 위에 올려두실 것을 권합니다.  체내의 수분이 충분히 유지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먼지가 많아도 안구에 이물질이 끼어 눈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평소에 주변 청소를 깨끗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실내 환기는 필수입니다! 




수칙 두울,
눈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 기르기 


업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퇴근 후 스마트기기까지 사용한다면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수밖에 없겠죠?  컴퓨터 이용시간을 줄이기 어렵다면 스마트기기 이용시간을 줄이고,  사용 중간 중간 눈을 감거나 깜빡거려 눈이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의도적으로 깜빡거리는 것만 해도 눈이 촉촉해지고 생기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규칙적으로 눈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열기가 눈꺼풀의 기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과 단백질을 녹여 눈물샘의 기능을 활발히 해주기 때문이죠.  




수칙 세엣,  
인공눈물을 주머니 속에


증상이 완화됐다고 해도 안구건조증은 재발이 쉬운 질환입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인공눈물을 필수품처럼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은데요.  조금이라도 이물감이 있거나 가벼운 충혈이 있을 때 넣어주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인공눈물과 식염수 사용을 혼동하면 안 된다는 건데요.  간혹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눈을 세척하는 경우가 있지만 눈 세척은 이물질은 물론 안구에 있는 눈물까지 제거해버립니다.  눈이 더 뻑뻑해지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죠.   




Q & A 안구건조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Q_ 인공눈물을 자주 넣으면, 내성이 생기지 않을까요? 

A_인공눈물은 눈물의 증발을 방지해줘 기본적으로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통에 들어있는 인공눈물에는 보존제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 사용횟수에 제한을 두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한 번 점안 시 1~2방울, 하루 4~6회가 적당합니다.


Q_ 안구건조는 물론 눈 충혈도 심합니다.  시중에서 약을 사도 괜찮을까요?

A_안구건조가 심해 하루 6회 이상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보존제가 없는 무방부제 인공눈물 사용을 권합니다.  단, 눈이 충혈돼 임의로 ‘충혈제거제’를 구입해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들 약 일부에는 혈관수축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 시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_ 눈 화장을 한 날, 유난이 눈이 건조합니다. 기분 탓일까요?   

A_눈꺼풀에는 ‘마이봄샘’이라는 기름샘이 있습니다.  여기에 기능장애가 오면 눈물의 증가가 빨라져 건조증이 오게 되는데요.  아이라이너 등을 이용해 눈꺼풀에 화장을 한 후, 제대로 지워내지 않으면 기름샘에 염증이 생겨 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안검 세척액이나 베이비샴푸(따뜻한 물에 1:10으로 희석)를 거즈나 면봉에 적셔,  속눈썹이 난 부분을 5회 가량 적당히 문지른 후 따뜻한 물로 세척하세요.  


Q_ 안구건조증이 시력과는 상관없겠죠?   

A_안구건조증을 계속되면 각막에 상처가 생겨 각막염과 같은 질환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시력저하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 치료해야 합니다.   


웹진구독신청

30117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All contents (c) Copyright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