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설계카드
유튜버가 미래 희망직종으로 꼽힐 만큼, 이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재미로 시작했다가 높은 인기와 수입으로 이어진 유튜버들의 이야기는 이제 더 이상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닌데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서울IT직업전문학교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유튜버 되는 법!
글 윤진아 | 사진 이용기
-
이제 유튜브도 스펙! 크리에이터 되는 길 어렵지 않아요~
곽상문, 배소연 님이 다니고 있는 서울IT직업전문학교는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기법, 영상 편집(시각효과 만들기, 합성하기 등 총 30시간), 영상 업로드, 채널 브랜딩·마케팅까지 ‘실용성 끝판왕’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일반, 주말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직장인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데요. 국비 지원으로 알뜰하게 배울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자자~ 기계치도 금방 따라할 수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팅 A to Z’를 살짝 공개할게요!
-
STEP1. 주제 정하기
유튜버 천만시대에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가장 중요합니다.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쇼핑한 물건을 품평하는 ‘하울’(haul) 등 자신이 목표로 하는 채널의 성격을 찾으세요.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양질의 콘텐츠가 있어야 장수 채널이 될 수 있겠죠? ‘내가 잘 아는’, ‘가장 자신 있는’ 분야를 선점하세요. 평소 즐기는 취미나 특기에서 아이디어를 시작하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안입니다.
* 중장년층의 장점은 풍부한 연륜과 경험 아닐까요? 퇴직을 앞두고 있다면 인생2막을 준비하는 과정도 훌륭한 콘텐츠가 될 수 있답니다.
STEP2. 촬영은 어떻게?
영상 촬영 전 콘셉트를 확실히 정하고 찍어야 편집에 소요되는 시간과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대상을 좀 더 멀리서 찍는 방법이 유용한데요. 그 이유는 영상을 편집할 때 확대는 가능한 반면 축소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촬영할 땐 이런 장비가 필요해요!
▶짐벌
카메라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장비로, 스마트폰이나 액션캠과 연결해 움직임이 많은 장면을 촬영할 때 도움을 줍니다. 입문자라면 휴대성이 뛰어난 원핸드 짐벌을 권합니다.
▶마이크
오디오 장비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후면과 측면의 소리를 제한하고 전면의 중요한 사운드를 캐치하는 마이크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용 마이크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답니다.
▶카메라
일단 가볍고, 고성능의 동영상 오토포커스(AF) 기능을 가진 카메라가 효율적입니다. 입문자라면 렌즈 교환 없이 광범위한 화각을 아우르는 일체형 콤팩트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
STEP3. 편집은 어떻게?
영상 편집을 독학으로 익히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요즘은 ‘VLLO’처럼 진입장벽을 확 낮춘 영상편집 앱이 많이 나와 있으니까요. 영상을 배열한 후 ‘잘라내기’, ‘오디오’, ‘PIP’, ‘글자’, ‘필터’ 등의 항목을 순차적으로 적용만 하면 영상 하나가 뚝딱 완성된답니다. 좀 더 고퀄리티의 영상을 원한다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세요. 기능과 응용이 다양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영상 제작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TEP4. 콘텐츠 올리기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작업은 간단합니다. 로그인한 뒤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상향 표시를 클릭해 파일 올리기 작업을 실행하면 되는데요. 제목과 상세설명 등을 입력하고 ‘게시’ 버튼을 누르면 끝!
STEP5. 구독자 늘리기
구독자 수를 늘리려면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게 관건입니다. 영상 내용과 연관되면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감각적인 제목을 달아야 검색됐을 때 클릭으로 이어집니다. 홍보 못지않게 중요한 건 지속성으로,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매일 업로드할 콘텐츠, 장기적인 기획 아래 주 1회 올리는 콘텐츠, 특정 이벤트에 맞춰 올리는 콘텐츠 등 콘텐츠 종류를 크게 나눠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
김민철 서울IT직업전문학교 강사겸 1인 크리에이터
전 세계에서 하루에도 수천, 수만 개의 콘텐츠가 쏟아집니다. 성공하는 콘텐츠는 무엇이 다를까요? 매력적인 아이템을 찾았다면 그다음은 영상의 질을 높여 나만의 개성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제가 수강생들에게 강조하는 건, 눈앞의 수익만 좇지 말고 유튜브를 자신의 비즈니스와 연결하는 도구로 활용하라는 건데요. 제 경우만 해도 채널 자체 수익보다 행사 진행, 강의 등 유튜브 채널과 연계해 부가적으로 창출되는 수익이 더 많답니다.
유튜브 시장이 포화상태라고들 하지만, 분명한 건 앞으로 개인을 브랜드화·채널화하는 게 점점 더 당연한 시대가 온다는 겁니다. 1인 미디어뿐만 아니라 기업의 홍보·소통 창구로도 유튜브가 활용되면서 영상편집·제작이 가능한 인재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직업을 막론하고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취업준비생들은 유튜버 이력을 스펙으로 제시하기도 하죠.
나만의 개성이 뚜렷한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꾸준히 노출시킨다면, 분명 구독자들이 모여들 겁니다. 만만치 않은 교육비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잠시 미뤄두시고, 서울IT직업전문학교(http://seoulit.or.kr)에서 1인 크리에이터의 꿈을 실현시켜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