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구독신청

테스트 내 일(my job)이 내일(tomorrow)이 될 때까지! 월간 "내일"이 국민과 함께합니다.

이름
배송받을 주소

* 이름: 김열심 | 주소 입력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 충정로 OO

*매월 초 발행인 책자배송 완료 후에 구독신청을 해주신분들께서는 익월호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구독신청

서브타이틀이미지 이벤트

home > 향기로 남다 > 참살이 건강 밥상

참살이 건강 밥상

조개류 중 가장 귀하고 값이 비싸 패류의 황제라는 애칭이 붙은 전복은, 맛과 영양이 뛰어나 예부터 서민과 궁중 가리지 않고 사랑받아 온 식자재이다. 날것으로도 먹고, 조림이나 찜, 죽, 탕으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껍데기는 공예품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글 편집실]

궁중 요리에 많이 쓰인 전복

전복은 우리 식생활에서 가까이 접해 왔는데, 고대 패총에서도 발굴된 것을 미루어 볼 때 예부터 식용으로 삼아 온 것을 알 수 있다. 고려 시대에는 서민들이 즐겼으며 조선시대에 와서는 궁중 요리에 두루 쓰였다. 제주도 읍지 탐자리에 보면 '제주에서 왕실에 진상한 세 가지 공물은 전복, 감귤, 말'이라는 기록 있다. 한자로는 복(鰒) 또는 포(鮑)라고도 하는데, 정약전이 지은 <자산어보> 에는 복어(鰒魚)라 하였고, <본초강목> 에는 눈을 맑게 한다 하여 석결명(石決明)이라 칭하기도 했다. 수심 5~50m 정도 되는 섬 지방이나 암초에 서식하며 바닷물이 깨끗해 해조류가 많이 번식하는 곳에서 자란다. 늦가을에서 초겨울까지 산란하여 수정하는데, 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껍데기는 1년 동안 2~3cm자란다. 전복은 다시마, 대황, 미역, 감태, 파래 등을 먹이로 삼는다. 전복은 살이 통통하게 찐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전복은 타원형인 껍데기의 짧은 쪽과 긴 쪽의 비율이 2 대 3 정도로 껍데기가 둥근 것은 수입산인 경우가 많다. 전복은 껍데기의 빛깔과 광택이 좋기 때문에 여러 공예품의 재료와 액세서리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 전복 껍데기로 만든 대표적인 공예품이 나전칠기이다.

다양한 영양의 보고

전복은 저열량,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 전복에는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 성분과 요오드,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하다. 타우린은 100g당 1.8g이 들어 있는데 패류 중 가장 많으며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 심장 건강에 유익하다. 눈 건강에도 필수적이다. 태아의 망막 형성, 유아기의 시력 발달, 성인의 시력 회복을 돕는다. 메티오닌, 시스테인은 황(黃)성분이 든 아미노산으로 피로 해소, 병후 원기 회복, 간의 해독을 돕는다. 아르기닌은 남성 정액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 강장식품이며, 요오드 함량도 높아 산후 모유를 잘 나오도록 돕는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부를 매끄럽게 해 주고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기미, 주근깨,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다.

맛있게 즐기는 전복 조림

지금까지 전복을 죽이나 회로만 먹었다면 전복을 조려 밥반찬으로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달콤하고 짭조름하게 조린 전복 조림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반찬이 되어 줄 것이다.

웹진구독신청

30117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All contents (c) Copyright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