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힘!
도면에 따라 입체 모형을 만드는 3D프린팅은 기존의 생산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놓은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간단한 모형뿐 아니라 정교한 부품과 실제 건물의 뼈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에서 운영 중인 CAM & 3D프린팅 과정을 찾았습니다.
글 김혜영 | 사진 김근호
3D프린팅 전문인력을 키워냅니다
인공지능, IoT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흐름이라는 의미에서 혁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3D프린팅은 그중에서도 가장 빠르고 넓은 확장성을 보여주며 새로운 미래산업 먹거리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활용할 수 있는 소재도 다양해지고, 뒷받침하는 기술도 크게 발전하면서 자동차 한 대를 통째로 만들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먼 미래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언젠가는 매장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게 아니라 출력해서 타고 다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최근 제조업과 건설업에서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산업의 구조적 변화도
빠르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는 선제적으로 ‘CAM & 3D프린팅’ 과정을 개설했는데요.
상상이 현실이 되는 기술이라고 불리는 3D프린팅은 과연 어떤 것인지 알아봅니다.
CAM & 3D프린팅 전문가 양성, 이렇게 진행됩니다
1. 2D 및 3D CAD 실습
CAD(Computer-Aided Design)는 컴퓨터지원설계의 약자로, 거의 모든 산업의 설계 과정에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3D프린팅의 핵심이 모델링에 있는만큼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도안을 데이터로 만들 줄 알아야 이를 3D프린터로 전송해 제작할 수 있겠죠? 2D 도면 작성 및 3D 형상 모델링은 3D프린팅의 기본 기술이랍니다.
2. CAM 실습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은 컴퓨터로 제작공정을 지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CAD로 제작된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한 후 데이터를 가공기계로 전송하면 기계가 해당 공정을 비로소 실행할 수 있는 건데요.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은 3D프린팅 작업과 유사합니다.
3. CNC 선반 및 머시닝센터 실습
CNC선반 및 머시닝센터 실습은 제품의 도안을 어떻게 기계에 적용시키고 구현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입니다. 3D프린팅보다는 단순한 공정이지만, 도안에 설계된 대로 기계가 작동하는 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과정이죠.
4. 3D 프린팅 실습
앞서 소개한 과정이 3D프린팅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었다면, 실습에서는 3D프린팅에 적합한 조형 구조를 모델링하고, 슬라이스와 하드웨어를 세팅하는 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출력에 최적화된 상태에서 프린팅 장비를 운전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내는 것이 주요 과정인데요. 설계데이터가 없는 제품을 3D스캔장비로 측정한 뒤 데이터를 기반으로 역설계하는 도면화 기술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울산캠퍼스 CAM & 3D프린팅 과정
오상록 교수님께 물었습니다
- Q
- CAM & 3D프린팅 과정은 어떻게 개설된 건가요?
- A
- 울산시는 국내 최대 공업도시잖아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군이 밀집해있죠. 더불어 시에서 추진하는 중장기 미래사업 중 하나가 국내 최대 3D프린팅 허브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것이었어요. 자연스럽게 3D프린팅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죠.
- Q
- 3D프린팅은 정확히 어떤 건가요?
- A
- 3D(입체) 형상으로 모델링된 데이터를 3D프린터에 전송해 입체적인 형태로 출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플라스틱, 금속, 석재, 종이 등 대부분의 소재와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가공기술(재료를 자르거나 깎아 생산하는 절삭가공)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적층제조 방식을 적용합니다. 즉, 설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료를 쌓아올려서 구현하는 것이죠.
- Q
- CAM & 3D 프린팅 과정 교육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A
- 4개월에 걸쳐 560시간 수업을 진행합니다. 꽤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타 시도에서 수강을 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3D프린팅은 한번 모델링을 걸면 적게는 3~4시간, 많게는 이틀 이상 걸리기 때문에 교육시간 외에도 실습실에 남아서 연습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 Q
- 본 교육과정을 신중년을 대상으로 개설한 이유가 있을까요?
- A
- 울산은 거대 공업도시인 만큼 많은 기업들이 있는데요, 얼마 전부터 이들 기업에 재직 중이던 베이비붐 세대들이 정년퇴직을 맞이하게 됐어요.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일자리 창출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왕이면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에서 도태되지 않고 선도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자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 Q
- 울산캠퍼스 CAM & 3D 프린팅 과정의 특장점을 꼽는다면요?
- A
- 우선 정규 학사과정이나 직업훈련원이 아니더라도 3D프린팅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수강생 중에서는 서울에서 내려오신 분도 있고, 타 시도에서 오셔서 숙소를 잡고 과정 이수를 하고 계신 분도 있는데요. 그만큼 교육과정 자체가 특장점이랍니다. 향후에는 저희 대학 정규과정으로도 개설할 예정이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교육기관으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Q
- 미래의 수강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 A
- 3D프린팅은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분야에요. 취업도 있지만 창업에 유리한 부분도 많아서 제2의 인생을 멋진 도전으로 설계하고 싶은 분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분야라고 생각되고요. 용감하게 앞선 길을 향해 걸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생각보다 훨씬 많은 기회가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