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브랜드 경영
균형 잡힌 삶을 꾸리는 시간 관리법
우리는 모두 똑같이 하루 24시간을 살아간다. 하지만
어떻게 시간을 관리하느냐에 따라 시간에 쫓길 수도,
여유로운 하루를 보낼 수도 있다. 매 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생활의 균형을 찾으려면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할 줄 알아야 한다. 누구나 시간 관리의 달인으로
거듭나는 노하우를 계단별로 배워 보자.
[글 편집실]
당신의 시간 재테크 유형은?
①그렇다(10점) ② 그런 편이다(5점) ③ 그렇지 않다(3점)
- 1. 계획을 짜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시간을 할애한다.
- 2. 일단 목표부터 정한 후 행동한다.
- 3.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세우는 편이다.
- 4. 중요한 일과 사소한 일을 나눠서 처리한다.
- 5. 어떤 일을 할 때는 마감 시간을 정해 놓고 한다.
- 6. 자잘한 업무는 한꺼번에 처리한다.
- 7. 한번 손을 댄 일은 끝을 낸 후 다음 일을 시작한다.
- 8. 매일 밤 그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했는지 자문한다.
- 9. 출퇴근 시 교통수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활용하는 편이다.
- 10. 정말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내려고 노력한다.
결과
100~80점 여유롭게 시간을 운용하는 '시간 부자형', 75~60점 시간의 중
요성을 알고 유용하게 쓰려고 하는 '노력형', 55~30점 시간에 쫓길 때가
더 많은 '마이너스형'
01. 시간 지출 그래프를 그려라
본격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기에 앞서 '하루 사용 내역서'를 뽑아본 다. 자신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시간대별로 정리하는 것. 초등학생 시절 일과표를 그린 기억을 더듬어 원형 그래프로 작성하 면 한눈에 알아보기 쉽다. 그런 다음 자신의 시간 씀씀이를 객관적 으로 평가해 본다. 어느 한 부분에 치중해 다른 부분을 소홀히 하는 건 아닌지, 꼭 해야 할 일인데도 미루고 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점검 한다.
일, 가족, 우정, 사랑, 자기계발 중 평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그런 다음 하루 동안 한 일들이 어디에 해당하는 지 체크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에 적절한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지 자문해 본다.
02.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매겨라
시간 관리는 장기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장기적인 목표는 생활에 동기부여가 될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목표보다 시간 에 쫓기는 부담도 적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웠다면 자신을 둘러싸 고 있는 일들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긴급하고 중요한 일은 0순위,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은 1순위,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예컨대 누군가가 대신해 줄 수 있는 일)은 2순위, 긴급하지도 중요 하지도 않은 일은 3순위로 분류한다. 그 후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마무리 지은 다음 다른 일을 처리한다.
똑똑한 시간 관리의 첫걸음은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의 2%는 반드시 시간을 계획하는 데 투자한다. 언제 어떤 일을 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도록 한다.
03. 나만의 일정 관리 도구를 찾아라
일정 관리 도구를 활용하면 시간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사 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대부분이라면 요일과 날짜를 동시에 확인 할 수 있고 일정을 잊을 염려도 적은 탁상용 달력이 제격이다. 외근 이 잦다면 필요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는 다이어리를 선택하는데, 그 효능을 배가하려면 매일같이 하루 일정을 되돌아보는 일기를 쓴 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이 더 익숙한 디지털형 직장인이라면 애플리케이션을 십분 활용한다. 주간, 월간 단위로 일정을 모아서 보거나 중요도에 따라 스케줄을 구분해서 기록하는 등 용도와 기능 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
일정 관리 도구는 한 가지만 사용하는 편이 좋다. 여기저기 해야 할 일을 기록하다 보면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없어 중요한 일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념일과 같이 특별한 날을 미리 입력해 두면 알람으로 알려주 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04. 시행착오의 교훈을 배워라
시간 관리 계획을 모두 마쳤다면 다음은 실행에 옮길 차례다. 이때 계획을 지키기 위한 노력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하루, 주간, 월간 단 위로 점검하는 일이다. 계획에 무리는 없는지, 올바르게 수행하고 있는지 찬찬히 살펴보고 실현 불가능한 계획이라면 다시 수립한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에 새어나가는 시간과 출퇴근길이나 점심 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간 관리는 장기전이다. 한 주 또는 한 달 계획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했다고 해서 상심할 이유는 없다. 시행착오를 겪었다면 차차 모 자란 부분을 보완하면 된다.
많은 사람이 시간 관리 계획을 세울 때 스케줄을 너무 타이트하게 잡는 실수를 범하곤 한다. 세계적인 기업 GE의 前 CEO인 잭 웰치스는 "우수 한 기업과 훌륭한 인생을 만드는 비결은 자기 삶을 즐기고 생활의 리듬 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일에만 매진하지 말고 틈틈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